logo
logo
toggle_btn

MEDIA

[인터뷰] 유니젠바이오 박찬호 대표 "7대암 진단 KIT 개발로 예측부터 진단까지"

Date 2020.03.09

[잡포스트] 김홍일 기자 = 암의 조기 발견과 재발 및 전이암의 추적 검사 그리고 예방 등, 암 유전자 검사와 유전체 분석에 있어 최고의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기업으로 알려진 유니젠바이오의 박찬호 대표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사진_유니젠바이오 박찬호 대표이사


Q.1 잡포스트 독자들께 본인 소개를 부탁드린다.

잡포스트 독자분들과 이렇게 인사를 나누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저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삼성전자등을 거쳐 현재 유니젠바이오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박찬호라고 합니다.

Q.2 유니젠바이오 기업에 대해 소개를 한다면.

분자 진단 기술에 기반한 암 유전자 진단 kit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유니젠바이오는 한국 시장에 머물지 않고, Global 시장에서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특히 7대암을 조기 진단 예측할 수 있는 kit를 개발하고, 각국 FDA 승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3 ‘암 유전자 진단 키트’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을 해달라.

암이 발생하면서 발현되는 유전자를 검사하여 암의 발생 여부를 진단, 예측하는 kit를 말합니다. 검사 장비에 따라 PCR(RT-PCR), NGS용 kit 등으로 분류되며, 식약처(KFDA)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의료기기(체외진단기기)입니다. 통상 임신테스트 kit나 자궁경부암, 대장암의 검체 회수용 kit와 같이 가정이나 개인이 사용하거나, 직접 진단하는 kit로 오인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개인용(가정용) 진단 kit는 암 진단 정확도를 보장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지 못하였습니다. 암 진단 kit는 의료기관(병원 또는 검진센터)에서 사용하는 진단 kit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Q.4 실제로 암의 예측과 추적검사 등이 가능한건가?

암은 장기간(수년~수십년)에 걸쳐 암의 발생 원인이 누적되어 발생합니다. 유전자 변이, 메틸화, 암 단백 등의 발현을 검사하면 암 발생 뿐 만 아니라 발생 전 단계(전암 또는 보이지 않는 암)와 암 치료 후 전이 재발 등 단계에서 예측과 추적이 가능합니다.


이미지_유니젠바이오 홈페이지 자료


Q.5 ‘암 유전자 진단 키트’의 개발배경은?

지금까지 분자 진단 기술에 기반한 암 유전자 검사는 암 치료에 동반한 진단(동반진단) 시장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암 조기 진단은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암 진단(1기~말기) 보다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암 발생 전에 암 발생 위험성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자진단 기술에 기반한 암 유전자 진단 kit의 개발이 필수적이며, 이 시장은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신시장이 될 것입니다.

현재 암 조기 진단 시장에 출시된 제품은 미국의 Exact Sciences와 한국의 지노믹트리가 출시한 대장암 kit입니다.

Q.6 유니젠 플랫폼만의 장점을 꼽는다면?

여러 종류의 암을 발생 장기까지 특정하여 진단하기 위해서는 많은 유전자 (Bio Marker)를 검사해야 합니다. 많은 유전자를 볼 수 있도록 kit화 시키면 필연적으로 검사 프로세스와 비용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니젠바이오는 CTCs(순환종양세포)의 발현을 통하여 다수의 암을 발생장기까지 확인할 수 있는 원천 기술과 독자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검사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보다 적은 비용으로 진단할 수 있는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Q.7 그간 유니젠바이오가 이뤘던 성과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해달라.

7대암을 발생장기까지 예측, 진단할 수 있는 kit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한국 식약처를 비롯하여 미국, 중국, 유럽 등 각국의 승인 신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젠바이오는 암유전자 진단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 우위의 Global Bio 기업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사진_유니젠바이오 박찬호 대표(사진 왼쪽)가 미소트리 정필원 대표(사진 오른쪽)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Q.8 최근 기사를 통해 미소트리의 ‘판게아프로젝트’와 파트너십 계약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목표로 이루어진 계약이었나?

금번 계약은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시장 선점을 위함이었습니다. 해외 시장개척에 대한 충분한 역량을 보유한 미소트리와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고 양사 모두 진취적인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Q.9 끝으로 유전체 연구분야의 직종을 희망하는 잡포스트 독자들께 전하는 조언, 또는 메시지가 있다면.

암 조기 진단 시장은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분자진단에 기반한 암 유전자 진단 kit 시장은 이제 개화하기 시작하는 거대 시장입니다.

Global 시장에 대한 비전과 역량을 가진 인재라면 누구든 유니젠바이오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잡포스트(JOBPOST)(http://www.job-post.co.kr)